핫이슈/경영행정

조직을 바꾸는 10가지 프레임

yk life 2014. 8. 27. 16:34
반응형

조직을 바꾸는 10가지 프레임

 

 

 

 

 

첫째, 의미 중심의 프레임을 가져라.
막연한 먼 미래가 아닌 내일 당장의 삶에 의미를 두는 것이 지혜로 가는 첫걸음이다.

 

둘째, 자기 방어에 집착하지 말고 자기 밖의 세상을 향해 접근하라.
다른 사람들에게 다가갈 때, 새로운 일을 접했을 때 늘 접근의 프레임을 견지하라.

 

셋째, '지금 여기'의 프레임으로 현재의 순간을 충분히 음미하고 즐겨라.

 

넷째, 비교 프레임을 버려라.
세상을 바라보는 창이 '남들과의 단순한 비교'가 되어서는 안 된다.

 

다섯째, 긍정적인 언어를 선택하라.
긍정적인 말이 긍정적인 프레임을 만든다.

 

여섯째, 당신이 닮고 싶은 좋은 이야기를 가져라.
그 이야기 속의 주인공처럼 되려고 노력하는 것은 그 주인공과 같은 프레임을 갖게 해주고, 나아가 그 사람과 비슷한 삶을 살도록 만들어준다.

 

일곱째, 주변의 물건들을 바꿔라.
주변 물건들을 적절히 선택하고 배치하는 것은 인테리어 차원을 넘어서는
마인드 디자인이기 때문이다.

 

여덟째, 체험의 프레임으로 소비하라.
행복은 소유 자체를 위한 소비보다는 경험을 위한 소비를 했을 때 더 크게 다가온다.

 

아홉째, '어디서'가 아닌 '누구와'의 프레임을 가져라.
많은 심리학 연구들은 행복이 '어디서'의 문제가 아니라 '누구와'의 문제임을 분명하게 밝혀주고 있다.

 

열 번째, 위대한 반복의 프레임을 실천해야 한다.
성취는 어떤 영역이든 '중단 없는 노력'에 의해 이루어진다.

 

- 최인철《프레임》중에서

 

 

 

반응형